안녕하세요? 안테나곰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와 마우스는 USB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엄청 오래 된 것 같습니다.

마우스에 이어 기계식 키보드 역시 요새는 블루투스를 통해 무선으로 연결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요.

대부분 판매되지는 않지만, 오래전 키보드를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키보드에 별 이상이 없는데 인식이 안되서 버리는 일이 좀 아까울텐데요.

오늘은 윈도우10에서 PS/2 키보드 인식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PS/2 키보드 인식시키기

아래 키보드는 굉장히 구형 로지텍 키보드인데, 사실 그때 당시도 USB 키보드가 대세 였는데요. PS/2 단자로 된 걸 당연히 USB 단자일 줄 알고 사왔다가 꼽을 곳이 없어서 거의 10년을 밀봉상태로 서랍위에서 잠잤던 키보드입니다. (정확한 기간은 잘 모르겠으나 10년쯤 되었을 꺼에요)

구시대 유물이라 PS/2 단자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겠네요. PS/2단자는 (플레이스테이션2가 아니고)아래와 같이 생긴 핀이 여러개 있는 모양의 단자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와 마우스가 USB를 채택하기 전까지는 거의 모든 PC 뒷면에는 이 PS/2 단자가 2개씩 있었는데요. 보라색은 키보드, 민트색은 마우스였습니다. (이상 아재의 추억, 2400bps 모뎀으로 pc 통신 하던 시절이 기억나네요. 그땐 호랑이도 담배를 폈었쥬)

PS/2 단자에 키보드 단자를 잘 끼웠는데도 불구하고 키보드가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키를 누른 후 [regedit] 을 검색하거나 작업 표시줄의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후 [regedit]을 실행시킵니다.

인식시키는 방법은 무지 쉽습니다만. 레지스트리 찾아가는 게 귀찮죠.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 - i8042prt 순으로 클릭 해서 들어갑니다. 기본값 부분에 아무런 값도 없을텐데요 더블클릭해서 1로 바꿔줍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잘 변경이 되었으면 x 버튼을 눌러 창을 다 닫은 후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 하면 키보득 잘 인식이 됩니다. 장치 관리자를 가보면 표준 PS/2 키보드라고 잘 표시되고 있네요.

아마도 이 글은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없으시겠죠? 대부분 키보드나 마우스가 usb로 되어있어서 요새 ps/2 장비를 사용하실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이전 장비를 연결해봤는데 연결이 안되 당황하신 분들께 도움이 조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