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곰

안녕하세요? 안테나곰입니다.

 

오늘은 2019년 수능이 있는 날입니다. 제가 수능보던 날이 벌써 십 수년 전인데도 기억이 나는 걸 돌이켜 생각해보면 인생에 있어서 기억될만한 변곡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반드시 수능점수가 높다고 성공하거나 행복하거나 돈이 많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수능이라는 변곡점 후에 어떤 식으로든 삶이 바뀌게 되는 것 같네요.

 

수능을 본 후 성적표를 보관을 하게 되지만, 몇 년 지나게 되면 보통 버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의외로 가끔 수능 성적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지난 수능 점수는 아래 방법으로 쉽게 수능 성적표 조회 및 재발급이 가능한데요.

 

수능 성적표 조회 유의점

먼저,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수험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만 발급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1994년 이전 수능 점수의 경우 전산관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는 핸드폰 인증하기도 있습니다만, 핸드폰 인증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결국 수능 성적표 조회 및 재발급을 위해서는 수험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수능 성적표 재발급 방법

1.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증명서 발급시스템이라고 하는 KICE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KICE 바로가기 링크 - https://csatscorecard.kice.re.kr ]

 

2. 사이트 메뉴 중 성적증명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시험학년도 선택 버튼 옆 학년도 선택을 클릭하면, 본인이 시험쳤던 연도가 뜨게 됩니다. 그 중 수능 성적표 재발급을 원하는 연도를 선택합니다. 2009년 응시자는 2010학년도로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올해 2019년 응시자라면 2020학년도로 선택하면 되겠죠?

(1994년학년도 수능 성적표 조회는 인터넷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4. 수능 성적표 발급 페이지가 열리면서 테스트 출력 페이지 팝업창이 열립니다. 테스트 출력이 잘 되는지 확인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수능 성적표를 재발급 할 수 있습니다.

5. 아래 화면처럼 화면이 바뀌면서 출력 페이지가 열리게 되는데요. 아래 화면에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수능 성적표 조회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6. 프린터가 없다면 만약 프린터가 없다면 프린터가 없더라도 공문서를 PDF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의 제 예전글에서 안내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프린터 없이 공문서 출력하기 - https://antennagom.com/441

 

오늘은 수능 성적표 조회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수능 보시는 분들 부담감은 내려놓고 평소 하던만큼 시험 성적 나오시길 바라며, 고생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